E  A  S  Y   ·   C  O  M  F  O  R  T   ·   S  T  O  R  Y     ─     R  H  E  U  M  A  E  Z


입과 눈이 건조해지는

쇼그렌 증후군

EASY · COMFORT · STORY ─ RHEUMAEZ


류마티스 질환 정확하게 알기

류마티스 클리닉

쇼그렌 증후군은

증상을 완화하고 합병증을 막는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인체 밖으로 액체를 분비하는 외분비샘에 림프구가 스며들어 침과 눈물 분비가 감소하고, 구강건조, 안구건조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40-50대 여성에게 많이 나타나며, 일반인에 비해 2.7배의 사망률이 높습니다.

구강 건조로 인해 음식물을 넘기기 어렵고, 폐, 신장, 뇌, 질 등으로 전이가 갈 수 있어  초기진료가 중요합니다.


진단방법


① 셔머 검사(Schirmer test) : 눈물샘에서의 눈물 분비를 측정하는 검사로, 3cm 길이의 종이를 아래 눈꺼풀 밑에 걸치고, 5분간 적셔진 길이를 측정합니다. 적셔진 길이가 5mm 이하 일 때, 눈물 분비가 감소되어 있다고 판단합니다.
② 로즈 벵갈 검사 : 죽거나 손상된 각막, 결막의 상피 세포를 관찰하는 검사입니다.
③ 조직검사 : 입술 부위의 작은 침샘 조직을 떼어내어 현미경으로 관찰하는 검사입니다.
④ 침샘 검사 : 침 흐름 속도를 측정하는 검사로 특수한 물질을 주사하고 흡수와 분비를 측정합니다.
⑤ 자가항체검사 : Ro항체, La항체 등의 자가항체의 존재 여부를 혈액검사를 통해 검사합니다.

치료방법

약물치료로는 침샘 분비 촉진제, 항류마티스제제,  스테로이드성 소염제 복용으로 관절의 통증과 부종, 근육통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인공 눈물, 인공 타액, 질 윤활제 등과 같은 대치물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인공 눈물 외에 사이클로스포린 점안액이 안구건조증 증상 개선에 쓰이며 증상이 심할 경우, 눈물점 소작술 또는 바깥쪽 눈꺼풀 봉합술 등의 시술을 시행하기도 합니다.

류마티스 질환은 고혈압, 당뇨병과 같은 완치를 목표로 하는 질환이 아닌

만성적인 관리가 필요하며, 잘 관리하면 조절할 수 있는 질환입니다.

가족구성원의 이해와 도움은 치료에 있어서 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