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마티스 질환 정보]류마티스환자가 감기에 걸리면?


최근 코로나 바이러스로, 특히 자가면역질환, 류마티스 환자들이 걱정스러운 전화를 많이 주고 있습니다.

대개의 류마티스의 질병활성도가 안정되고 저용량의 스테로이드로 유지되는 경우 일반적인 감기는 크게 무리없이 잘 지나갑니다.

질병활성도가 높아, 중등도 용량의 스테로이드를 쓰는경우 부비동염이나 기관지염등이 조금 더 오래가고 반복되며

일부 환자에서는 드물게 폐렴등 중증 감염으로 진행하기도 합니다.


류마티스 질환이 없으면 제일 좋겠지만^^ 되돌릴수 없다면 현재에서 내가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하면 됩니다.

1) 개인 위생 철저히: 좋은 성능의 마스크와 사람이 많이 모이는 곳을 피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손씻기와 함께 인두(목)에 바이러스가 잘 달라붙어있지 않도록 가글을 자주 하고,

외출후 외출복은 세탁 및 베란다에 널어두고 샤워와 샴푸를 바로 하는것이 좋겠지요.


2) 감기나 기관지염등 감염에 걸렸을때: 먼저 가지고 있는 류마티스 질환을 진료한 의사에게 알립니다. 

복용중인 약을 고려해서 감기약을 처방해주면 같이 복용하면 됩니다.

 잘 낫지 않는 경우, 류마티스 의사와 상의하에 MTX, LEF 등의 일부 약을 일시적으로 쉴수 있습니다.


최근에 안타까웠던 경우는, 루푸스 환자중 중간 중간 다른 약제를 복용하다보니 루푸스 약이 한참 중단되었고,
이후 고열이 떨어지지 않는, 루푸스 악화가 동반되어 코로나 감염과 감별이 어려워 힘들었던 분이 있으니,
항상 약을 조절할때는 병원과 상담하실것을 권유드립니다.


함께 문의 주시는 내용이, 

Q1 면역이 약해서 감기에 잘걸리나?

대부분의 류마티스 환자들이 기본 1차 면역계는 잘 유지가 되고있어 면역성이 약해 감기에 잘걸리는 것은 아닙니다.

일부 면역억제제와 스테로이드를 많이 써야하는 중등도 질병활성도의 환자의 경우, 질병과 약 모두 점막의 면역성을 떨어뜨려 감기가 잘걸리고 잘 안나을수 있습니다.


Q2 면역을 높이는 방법이 뭐가 있는지? 

답답하고 뻔한 얘기일수 있지만,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의 가장 중요한것은 음식을 골고루 먹고 운동의 꾸준히 하는 것입니다.

생각보다 많은 음식이 항산화 성분을 포함하고 있어 염증을 가라앉히는 역할을 돕고, 면역세포나 손상된 점막세포가 회복이 되는것도 도와줍니다.

예를들어, 토마토, 녹차, 사과/밀감, 브로콜리, 달걀, 우유/유제품 등이 류마티스 환자들에게 권유되는 음식입니다.

피해야 할 것은, 밀가루, 튀김, 기름기 많은 음식, 단 음식 들이며, 이는 류마티스 뿐 아니라 대사증후군 환자들에게도 금기 음식이지요.

적절한 운동은, 자율신경계와 면역을 조절하는 호르몬을 조절해 결과적으로 면역을 올리는 역할을 하는데 아주 중요합니다.

또한 수면장애, 우울감 등이 통증과 면역에 관여하는 세로토닌이란 물질과 관련되는데, 운동이 이런 물질을 조절하는 능력이 탁월하지요~


Q3 한약/홍삼 먹어도 되는지?

일반적으로 질병상태가 아니라 건강한 상태에서 조금씩 복용하는것은 크게 무리가 없을수 있겠지만,

질병상태에서, 특히 조심스러운 면역질환자에서는 가능한한 근거가 있고, 잘 짜여진 임상연구에서 효과가 입증된 치료를 하실것을 권유드립니다.

약만 좋다는 의미보다는, 효능과 부작용에 대한 검증이 충분히 되어있는 치료를 해야 치료 기회를 놓치지 않을꺼라 생각합니다.